2023 공동선언문

시 승격 60주년 “함께 존중하는 착한 일터 만들기”
속초시 노사민정 공동선언문

속초시 승격 60주년을 맞이한 노사민정협의회는 노동자의 건강권 보장과 상생 협력을 통한 「착한 일터 만들기」에 상호 협력할 것을 다짐하며, 다음과 같이 공동선언한다.

제 1 조 (목 적) 본 선언은 속초시노사민정협의회가 상호 협력하여 취약노동자 고용안정을 위한 기본방안을 마련하고, 안정된 상생일자리 모델을 구축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.

제 2 조 (협약사항) 속초시노사민정 각 주체들 간의 사회적 대화의 협업을 통해 다음과 같이 협약한다.

노(勞) : 노사관계 안정을 기반으로 노동관계법을 준수하고, 합리적인 노동운동으로 노동 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, 노동 기본계획 수립과 이행에 적극 협력한다.

사(社) : 노동관계법 및 산업안전보건 법령을 준수하고, 고용안정을 위한 지원과 근로증진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, 수평적·협력적 관계를 구축하는데 적극 노력한다.

민(民) : 지역 노사관계 안정 사업에 동참하고, 안전한 노동환경 구축을 위한 감시활동과 제도개선을 위한 각종 활동 전개 등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한 분위기 확산에 적극 동참한다.

정(政) : 지역 내 취약계층 노동자 안전과 노사갈등 예방활동, 노동이 존중받는 일터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사회적 대화를 활성화 하고, 노동자 쉼터조성 등 착한 일터 만들기에 행정적·재정적으로 적극 지원한다.

제 3 조 (이행계획) 속초시노사민정협의회는 오늘 공동선언이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하고, 이행점검단을 구성하여 세부 이행과제를 마련하고 이행상황 점검 및 이행방향 등을 적극 시행한다.

2023. 4. 26

한국노총속초지역지부 의장 허 찬 범
속초상공회의소 회장 엄 정 용
속초시의회 의원 최 종 현
고용노동부 강릉지청 지청장 양 영 봉
속초시노사민정협의회 위원장 이 병 선